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대마초(Cannabis)는 왜 불법인가.

by koziel 2020. 12. 28.
반응형

대마초 관련 기사가 너무 많아지고 마약에 대한 기사 또한 많아져 왜 이게 대체 담배나 마찬가지인 대마를 금지하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대마초는 실제 통증 감소화, 말기암 환자들 등에 사용허가는 증가 중이다. 또한 캐나다는 나라 전체가 대마초 사용을 허가했다. 미국 내 허가 주정부는 증가 중이지만 두나라 모두 담배와 술은 마약 수준에 준해서 규제를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와는 반대되는 모습을 보인다.

한국 정부는 '대마초가 담배보다 위험' 하다고 인시 하기 때문에 마약류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래서 대마초를 핀 사람들이 마약 한 범죄자로 기사에 실리곤 한다. 

 

 

그래서 대마초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찾아봤다.

*대마초는 중독성이 높다 - 담배의 니코틴, 알코올, 커피의 카페인보다 중독성이 낮다고 한다.

*대마초 과다 복용으로 사망가 증가 - 캐나다, 미국 대마 합법 지역 어떤 자료속에도 대마초 과다 흡연으로 사망자는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한다. 치명적인 몸 변화를 유발하려면 대마초를 한 번에 21Kg을 단숨에 피워야 한다고 한다. 21Kg을 한 번에 피우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대마초는 정말 나쁜가?

대마는 건강을 해치지 않는다.

대마는 알코올이나 담배보다 위험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 (대마를 지나칠 정도로 과도하게 흡연하지 않는 이상, 건강에 거의 악역향을 주지 않는다.

 

대마는 의존율이 낮다.

현재 대다수의 연구는 대마의 금단증상이 매우 약하고, 의존성 또한 담배보다 훨씬 낮다고 주장한다. 

 

대마는 심지어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대마를 통해 치료할 수 있거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이 한 장에 걸쳐 소개되어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대마 섭취 자체가 불법이기에 관련 연구가 깊지 않다.

책에서는 뇌전증, 치매, 녹내장, 트라우마, 생리통과 월경 전 증후군 등 다양한 질병과 질환들이 소개됐는데, 두 개정도 알아봤다.

첫 번째는 암이다.

미국 국립암연구소 홈페이지에는 대마초가 암세포를 죽인다는 내용이 나와있다.

연구에 따르면 대마에 있는 카나비노이드가 종양세포를 죽인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 혈관이 종양과 연결되는 것을 막아 종양이 성장하는 것도 방해한다.

암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 말고도 암 환자가 받는 항암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HIV와 AIDS다.

이 둘은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마에 있는 Denbinobin이라는 성분이 HIV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복제되는 것을 늦춘다는 점을 규명했다.

AIDS에 대한 대안적인 치료법 개발에 대마가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마는 왜 불법인가?

대마의 존재가 다국적 회사의 이익을 위협했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대마는 플라스틱, 재지 등 의 다양한 상품들의 원료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술과 담배, 의학품은 말할 필요도 없다. 주목할 부분은 대마의 불법화 과정이 이상적인 논리나 과학적 근거보다는 정치적, 경제적 이유에 따라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현 래퍼인 빌스택스 가 한 말이다.

"대마초를 피우고 다른 범죄를 일으키면 범죄다 마약을 하게 되면 자신의 건강도 해친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도 힘들게 만들기 때문에 범죄다.

술도 중독돼서 건강을 해치고 주위 가족을 다 힘들게 할 수 있다. 그렇게 치면 술을 마시는 것도 범죄가 돼야 한다."라고 말을 하였다.

 

나도 이 말을 들으면서 자신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고 있었다.

 

우연히 유튜브를 보다 대마에 대한 영상을 보고 생각을 하면서 알아보게 되었다.

대마는 현재 불법이지만 과연 대마가 불법이여야 하는가.

담배 또는 알코올 중 무엇을 불법으로 해야 하는가.

반응형

댓글